찾아가는 진로 교육_소통과 협력으로 꿈과 미래를 가꾸는 창곡중학교에서
찾아가는 진로 교육 스쿨멘토링을 위해 성남에 있는 창곡중학교에 다녀왔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꿈과 미래를 가꾸는 창곡중학교에서 어떤 진로 활동을 했을까요?
창곡중학교는요?
창곡중학교는 1979년에 개교하여 ‘슬기롭게, 참되게, 용기있게’라는 교훈 아래 바른 인성을 지닌 글로벌 창의 인재로 성장해가도록 학생 교육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3월부터 경기도교육청이 지정하여 혁신학교와 과목중점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의지성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미래의 핵심 역량을 갖춘 리더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직업 탐색하고, 목표 정하고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우선 학생들은 본인의 적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학과계열 선정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이 검사는 우리가 지난 시간에 실시했죠^^?!
오늘의 첫 번째 시간은 검사 해석 강연인데요. 학과계열 선정검사를 정확히 이해하고, 목표를 설정할 때 활용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결과지를 받은 학생들은 서로 옆에 친구 결과를 구경하느라 정신이 없었는데요. 지금 이 시간은 내 결과도, 친구 결과도 중요한 게 아닙니다. 각각의 소검사는 어떻게 해석하고,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목표를 설정하는 시간입니다. 직업 환경에 대한 선호도와 본인에게 맞는 대학 학과를 토대로 관심 직업을 찾아봤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가 함께 찾은 관심 직업 중에서 각자의 최종 목표 직업을 결정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대학 학과 정보를 알고, 많은 직업 정보도 탐색했습니다.
직업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모두들 진지하게 임했습니다. 사진을 보니 다들 진지한 모습이 느껴지죠?
창곡중학교 3학년 학생은 “결과를 참고로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문이과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분명한 목표가 없었는데 직업 정보들을 찾으면서 보니 관심 가는 직업들이 많아졌다. 오늘 찾은 직업들 중에서 목표 직업이 생겼다”고 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 설정은 인생에 있어 여러분에게 나침반이 되어 줄 것입니다. 나침반을 들고 정진하여 모두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기시면, 첫번째 댓글이 됩니다.